요맘때면 소박하지만 꼭 밥상에 올라오는 식재료가 있는데요.
그중에 하나가 바로 고구마줄기입니다.
은근히 손도 많이 가고 시간이 걸리는, 그래서 더 정겨운 이름 고구마순이라고도 하나봅니다.
고구마잎이 달린 줄기를 볶음 또는 김치로 많이 만들어 먹는 식재료이지요.
아삭하면서도 구수한 맛이 입에 붙는 정성이 담긴 고구마순볶음 황금레시피 방법을 소개합니다.
정성껏 준비해 맛있게 차려보세요, 식탁 위 가을이 한층 더 풍성해집니다.
고구마순 볶음 만드는 방법
◆ 재료
※ 계량 : 밥숟가락(T), 티스푼(t)
- 고구마줄기(1단) / 손질 후 500g
- 들깻가루 2T
- 들기름 2T
- 다진 마늘 1.5T
- 국간장 2T
- 참치액젓 1.5T
- 다진대파 3T
- 소금 0.5t
- 통깨 약간
고구마줄기 손질 및 준비과정
√ 손질되지 않은 고구마줄기 한 단을 준비합니다.
√ 껍질 벗기는 방법 고구마줄기 잎 부분을 살짝 꺾어 껍질이 따라 나오도록 한 뒤, 아래쪽으로 길게 당기면서 섬유질 부분을 벗겨냅니다. 껍질 제거는 하나하나 정성이 필요해 시간이 걸리지만, 고구마줄기를 한 번 데친 후 껍질을 벗겨내면 좀 더 쉽게 손질과정에서 손에 묻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√ 간편한 방법으로는 미리 손질된 고구마줄기를 구매해 사용하는 것도 편리한 방법입니다.
√ 손질된 고구마줄기를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낸 후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소금 0.5t를 넣어 10분 내외 정도로 삶아주세요. 고구마줄기의 껍질을 벗겨냈지만,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서는 충분히 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.
√ 충분히 삶아졌다면, 대가 굵은 것을 기준으로 살짝 눌러봤을 때 부드럽게 잘 눌러지면, 삶아진 고구마순을 찬물에 담가주어 열기를 식히고 여러 번 씻어서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.
👉 이렇게 손질하고 준비하면 아린 맛은 사라지고, 볶았을 때 아삭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살릴 수 있어요.
√ 이 과정에서 무게가 많이 줄어들게 되며, 다듬어진 무게를 기준으로 양념을 준비해 주세요.
√ 물기를 충분히 빼준 고구마줄기를 4~5cm 정도 길이로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.
√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파를 넣고 단맛이 나오도록 향을 내주세요.
√ 마늘과 파의 단맛이 올라오면 준비해 놓은 고구마순을 넣고 2~3분 정도 볶아주세요.
√ 고구마순이 촉촉해졌다면, 국간장, 참치액젓을 넣어 간을 해주세요.
처음부터 간을 강하게 하기보다는 천천히 볶아지는 과정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감안해 조금 약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√ 중불에서 천천히 10분 정도 볶다 보면 고구마줄기에서 수분이 자연스럽게 나와 타지 않고 간도 잘 배여 들어 맛있게 볶아지며, 질기지 않고 부드러워집니다.
√ 국물이 거의 남지 않을 정도가 되면 들깨가루를 넣어주고 빠르게 1~2분 정도 더 볶아준 후 불을 꺼주고 통깨를 뿌려주면 마무리가 됩니다.
√ 고구마순은 마늘과도 잘 맞아 들깨가루를 넣지 않고 드셔도 맛있지만, 취향에 맞게 들깨가루를 넣어주시면 구수하고 깊은 맛이 나는 맛있는 엄마표 반찬 고구마순 들깨볶음이 완성됩니다.
👉 밥반찬은 물론, 비빔밥 재료로도 딱 좋아요!
함께 읽으면 좋은 글
가을하늘 시 모음 / 정연복 시인 / 가을에 감상하면 좋은 시
가을은 시 한 편이 스며드는 계절입니다.높아진 하늘과 선선한 바람, 물들어 가는 나뭇잎은어느새 우리 마음을 겸허하게 합니다.정연복 시인의 따뜻하면서도 잔잔한 시는삶의 무게로 지친 하루
elf1004ja.com
가을비와 관련된 시 모음 / 가을비와 그리움
가을비가 내리면 마음도 덩달아 젖어듭니다.여름의 뜨거운 기운을 씻어내듯, 잔잔히 떨어지는 빗방울은 세상 모든 소음을 잠시 멈추게 합니다.창가에 맺힌 빗물 너머로 흐릿하게 보이는 풍경은
elf1004ja.com
가을 시 모음 / 이해인 시인 / 초가을에 감상하면 좋은 짧은 시
9월의 초가을은 무더웠던 여름이 서서히 물러가고,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시기입니다. 햇빛은 여전히 뜨겁지만, 바람 속에는 한결 가벼운 서늘함이 묻어납니다.매미 소리
elf1004ja.com
평화 짧은 시 모음 / 평화를 생각하는 시
우리는 모두 평화를 원하지만, 정작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.어쩌면 평화는 거창하지 않아도 하루를 견디고, 서로를 이해하려는 조용한 마음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인지도 모르
elf1004ja.com
해바라기 시 / 해바라기 짧은 시 모음
한여름이면 어김없이 해바라기가 피어납니다.뜨거운 햇살도 마다하지 않고, 묵묵히 해를 바라보는 그 고집스러운 모습에 왠지 모르게 마음이 갑니다.어쩌면 우리는 그런 해바라기 같은 사람을
elf1004ja.com
사랑에 관한 시 모음 / 짧은 사랑 명언 20선
사랑을 주제로 한 짧은 시 모음입니다.사랑은 아름다움과 기쁨을, 때로는 아픔과 그리움을 동반합니다. 시인들은 이러한 감정들을 자신의 언어로 풀어내며, 우리는 그 시를 통해 사랑의 다양한
elf1004ja.com
입맛 없는 봄 활력을 주는 "약이 되는 9가지 봄나물" / 질환에 맞는 봄나물 알아보기!!
나무가 기지개를 켜고, 꽃들이 피는 봄이 왔어요.봄이 오고 있는 요즘 춘곤증 때문에 졸리고 몸도 나른합니다. 이럴 때는 봄나물이 약이라고 해요. 입맛 돋우는 봄나물 잘 챙겨 먹고 우리 건강
elf1004ja.com
'모두가 건강한 세상을 위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양파를 먹으면 찾아오는 건강 5가지 / 양파, 금방 무르지 않게 하는 보관법 (나혼산 박나래 양파 보관 꿀팁 + 깐양파 보관법) 총정리!! (0) | 2025.07.18 |
---|---|
콩나물 챙겨 먹으면 찾아오는 건강 5가지 비결 (0) | 2025.07.02 |
고혈압 전조 증상 7가지 / 어지러움, 두통 증상 / 고혈압 예방법 (0) | 2025.05.24 |
백일해 전파 경로부터 예방접종까지, 안전을 위한 필수 정보//감기와는 다른 백일해, 증상과 응급 대처법!! (0) | 2024.11.14 |
무서운 당뇨병 올바른 관리로 이겨내세요!!// 당뇨병 관리법, 혈당 관리 잘하는법 알아보기!! 오늘 병원에서 아쉬운 소리 들은 분들~ 여기로 모이세요!! (0) | 2024.10.31 |